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 ‧ 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시대로 보는 역사의 주인공

국가보훈처 이달의 독립운동가 바로가기
윤희순 1860 ~ 1935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 추서 공적개요 :
  • ‘안사람 의병가’,‘의병군가’,‘병정가’등을 지어 항일의식 고취
  • 1907~1908년 여성의병 30여명을 조직 의병운동 지원
관련장소 :
  • 윤희순여사 동상강원도 춘천시 옛경춘로 830-24
  • 윤희순 충의현비강원 춘천시 남면 후동리
  • 항일의병 무기제조훈련장 유적 기념비강원도 춘천시 남면 가정리 577-1 (여의내골)
  • 해주윤씨 의적비강원도 춘천시 남면 발산리
관련콘텐츠 :

남녀가 유별해도 나라 없이는 아무 소용없다 


윤희순(尹熙順)선생은 1860년 경기도 구리에서 윤익상과 평해 황씨 사이에서 큰 딸로 태어났다. 아버지 윤익상은 인조반정 공신이었던 윤희평의 후손으로 대대로 유학자 집안이었다. 선생은 16세가 되던 해 고흥 유씨 집안의 유제원(柳濟遠)과 결혼하였다. 이후 강원도 춘천 남면 발산리에서 거주하였다. 이곳은 고흥 유씨 집안이 정착해 있던 곳이었다. 유제원은 춘천 의병장 외당 유홍석의 장남이며, 팔도창의대장 의암 유인석의 조카이고 화서학파 제2대 종주인 성제 유중교의 종손이다. 외당 유홍석은 화서 이항로의 문하에서 수학하였다. 그리고 선생의 아버지 윤익상은 외당과 함께 수학한 사이였다. 이러한 인연으로 두 집안은 사돈 지간이 되었다. 선생은 활발하고 거침없는 성격의 소유자로 유학자 집안에서 성장하였기 때문에 유씨 가문에서도 많은 칭찬을 받았다고 한다. 한편1895년 을미사변이 일어나자, 위정척사계열의 유생들은 친일내각 타도와 일본세력을 축출하기 위해 힘을 모으기 시작했다. 


이러한 움직임 중에 1896년 단발령이 발표되자 경기도, 충청도, 강원도 일대에서 의병운동이 일어났다. 춘천에 있던 시아버지 유홍석도 춘천유림들과 함께 이소응을 의병대장으로 추대하여 의병운동에 나섰다. 선생이 의병운동에 뜻을 둔 것은 이 때부터였다. 유홍석이 의병활동으로 10달간 집을 비운 사이 선생은 매일 아침 시아버지의 무사 귀가와 의병의 전승을 기원하며 기도하였다고 한다. 또한 의병부대가 마을로 들어와 밥을 달라고 요구하면 선생은 기꺼이 가족들이 먹어야 할 쌀과 춘천 숯장수들이 숯을 사기 위해 갖다 놓은 곡식까지 몽땅 털어 저녁밥을 지어주었다고 한다. 선생은 그 날 저녁 마을 여성들을 모아놓고 비록 여자라 해도 나라를 구하는 데에는 남녀의 구별이 있을 수 없다며 의병을 함께 도울 것을 요구했다. 그리고 일본이 아무리 강성해도 우리가 힘을 합치면 쉽게 이를 물리칠 수 있다. 여자라도 나라를 사랑할 줄 알며, 남녀가 유별해도 나라 없이는 아무 소용없다. 그러므로 여자들도 의병에 참여하고 의병대를 도와줘야 한다며 만일 금수 같은 일본인들에게 붙잡히면 시중을 어떻게 들 것이냐며 의병을 도와주자는 내용의 안사람 의병가를 지어 여성들에게 의병활동을 촉구했다.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었지만 선생의 열성에 친척들이 먼저 이에 동의하였다. 그리고 차츰 반대하는 사람들도 찬성하게 되어 의병들이 오면 적극적으로 도와주게 되었다. 


30여 명의 여성의병 조직 


1907년 일본이 한국 군인들을 해산시키고 고종을 강제로 퇴위시키자 다시 의병이 일어났다. 유홍석은 춘천에서 유중악, 유영석, 유제곤 등과 함께 의병 600명을 모아 일본군과 치열한 혈전을 벌였다. 선생은 초기 을미의병 때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의병운동에 참여하였다. 후기 춘천의병에 참여했던 의병장의 부인, 고흥 유씨 집안의 여성들, 그리고 향촌 여성들 76명으로부터 군자금 355냥을 모집하였다. 이 자금으로 가정리 여의내 골에서 놋쇠와 구리 등을 구입하였다. 이것으로 탄환, 유황 등을 모아 화약을 제조하여 공급하는 탄약 제조소를 운영하였다. 그리고 가정리 여성 30여 명으로 구성된 여성의병을 조직하였다. 여성의병은 의병 취사와 세탁을 도맡아 하는 등 의병훈련에 적극적으로 협조하였다. 이뿐만 아니라 직접 의병 훈련에도 참가하였다. 선생은 남장을 하고 정보 수집에 나서기도 하였다. 1910년 한일병합이 이루어지자 유홍석은 크게 낙담하여 가족과 함께 자결하기로 결심하였다. 그러자 입헌선생과 아들 유제원이 적극 만류하며 요동으로 건너가 후일을 기약하자고 권유하였다. 그래서 유홍석과 남편 유제원은 중국으로 먼저 떠났다. 선생은 가산을 정리한 다음 뒤를 따라 갈 생각이었다. 그런데 이튿날 일본 경찰과 앞잡이들이 갑자기 들이 닥쳤다. 이들은 선생에게 유홍석의 행방을 물었다. 선생이 모른다고 하자 어린 아들 돈상을 매질했다. 하지만 자식을 죽이고 내가 죽을지언정 큰 일 하시는 시아버지를 죽도록 알려줄 줄 아느냐며 흔들리지 않았다. 결국 일본 경찰은 그냥 돌아갈 수밖에 없었다. 


8편의 의병가를 만들어 보급 


선생은 여성의병단 조직, 탄약제조소 운영 등의 적극적 의병운동 지원에 힘썼을 뿐 아니라, 8편의 의병가와 4편의 경고문을 제작하며 구국활동을 촉구하기도 하였다. 많은 여성들이 의병운동에 참여하도록 안사람 의병가, 안사람 의병노래 등을 지어 여성들도 구국활동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의병을 진압하는 관군에게 우리나라 좀 벌레 같은 놈들아, 어디 가서 살 수 없어 오랑캐나 쫓는단 말인가, 오랑캐를 잡자 하니 내 사람을 잡겠구나, 죽더라도 서러워 마라 우리 의병들은 금수를 잡는 것이다라고 하면서 관군을 좀벌레로 취급하였다. 일본군의 앞잡이 노릇을 하는 밀고자들에게도 너희는 어느 나라 사람인고, 너희들은 무슨 일로 그다지도 모르는가라며 힐책했다. 청년들에게는 우리 조선 청년들아, 의병하러 나가보세, 의병하여 나라 찾자, 조선의기 청년들아, 빨리 나와 의병하여 보세, 아낙네들 나와 의병을 돕는데 하물며 우리 청년들아 나라 잃고 가만히 있을 소냐, 너도 나가고 나도 나가자라며 구국운동에 참여할 것을 호소하였다. 선생은 의병을 돕는 일도 고생스러웠지만 의병가, 경고문 등을 가사로 지어 노래 부르도록 하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이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일을 남자들이 모르게 하느라 근심이 더 많았다고 밝혔다. 당시 선생은 밤낮없이 자신이 지은 의병가와 경고문을 불러 자녀들, 마을 청년들, 새댁들이 모두 의병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자각하길 원했다. 많은 사람들은 어느덧 선생이 지은 가사를 자신도 모르게 따라 부르게 되었다. 이러한 선생의 노래 부르기 전략은 많은 사람들을 의병운동에 참여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중국으로 망명, 노학당을 설립하여 항일인재양성에 나서다 


선생은 1911년 시아버지와 남편의 뒤를 따라 아들 돈상, 민상, 교상 등을 데리고 중국으로 망명하였다. 이때부터 1935년까지 25년 동안 가족들과 함께 요동지구를 떠돌아다니며 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 유홍석의 제종제인 의병장 유인석은 1911년 유씨네 처갓집, 친척, 부하, 문인, 제자, 친구들 모두 40~50가구를 중국 요녕성 신빈현 평정산 난천자 고려구로 이사시켰는데, 선생 역시 의병가족들과 함께 이곳에 정착하게 된다. 시아버지 유홍석은 집안의 대소사는 모두 선생에게 맡기고 의병활동에 나섰다. 관전, 환인, 봉성 등지에서 유인석을 의병대장으로 추대하고 아들과 함께 항일의병 조직에 전념하였다. 남자들이 모두 의병운동을 하러 집을 떠나자 초막집에는 노약자, 어린 아이들, 여성들뿐이었다. 선생은 여성들을 동원하여 산에 올라가 초근목피로 생계를 유지하였다. 중국인들에게도 찾아가 식량을 구걸하여 도움을 받았다. 의병가족들은 이렇게 하루하루를 연명하면서 의병들의 뒷바라지를 하였다. 이렇게 어려운 살림살이를 하면서도 선생은 이웃마을의 조선인과 중국인들에게 항일선전을 하면서 군자금을 모집하여 항일운동단체에 전달하였다. 1912년 초에는 환인현 팔리전자진 취리두 남산으로 이주하여 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 선생은 항일운동을 하기 전에 먼저 식량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그래서 산으로 올라가 황무지를 개간하고 강물을 끌어들여 수전을 개발하였고, 중국인들에게도 이러한 수전농법을 보급시켰다. 또한 선생은 이웃 마을의 조선인과 중국인을 상대로 항일선전을 하면서 군자금을 모집하기도 하였다.


선생은 나라를 되찾기 위해서는 항일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하여 이회영, 우병렬, 우병렬의 부인 채인산, 중국인 도원훈과 손홍령의 도움으로 환인현 보락보진 남괴마자에 동창학교 분교인 노학당을 창립하였다. 이곳에 노학당을 설립한 것은 조선인이 비교적 많이 모여 살았고 반일활동의 근거지였기 때문이다. 학교운영자금은 선생과 학생들이 환인지역의 조선인, 중국인들에게서 모금한 것으로 충당하였다. 선생이 거주하던 취리두 남산은 학교와 25km 떨어져 있었다. 취리두는 마차나 달구지도 들어가기 힘든 산속이었으므로 매일 몇 십리 길을 걸어다니면서 학교운영에 사용할 자금을 모집했다. 그리고 이웃들에게는 항일애국노래를 가르쳐주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1915년까지 김경도, 박종수, 이정헌, 마덕창 등을 비롯한 50여 명의 항일운동가를 양성할 수 있었다. 그러나 1915년 일제의 간섭으로 노학당은 폐교되어 버렸다. 


중국인과 조선인의 항일연대단체인 무순 조선독립단 조직 


이렇게 힘든 항일운동을 하는 와중에 1913년 시아버지 유홍석이, 1915년에는 남편 유제원마저 세상을 떠나버렸다. 가족을 잃고 노학당까지 폐교당한 이곳에 더 이상 거주할 수 없었던 선생은 1915년 막내 아들 교상을 데리고 환인현을 떠나 무순 포가둔으로 이주했다. 이곳을 중심으로 선생은 조선독립단과 조선독립단 가족부대를 조직하고, 조선독립단학교를 설립하였다. 조선독립단은 선생의 뒷받침하에 아들 유돈상을 중심으로 조직되었다. 선생과 유돈상은 항일선전을 강화하여 중국인들을 각성시켜 연합투쟁을 하는 것이 급선무라고 생각하고 조선독립단을 한중 연합으로 조직하였다. 하여 유돈상은 만주와 몽고에 흩어져 있는 유홍석의 문인, 친지들, 항일운동가들을 찾아 다니며 180여 명의 중국인과 조선인들을 동지로 모집하였다. 또한 항일운동가 양성을 위해 조선독립단학교를 설립하여 학생들에게 국권회복과 항일투쟁에 대해 강의를 했다. 조선독립단 학생들은 낮에는 농사일, 밤에는 무순 포가둔 북산 마을 뒷산에 올라가 군사훈련을 하였다. 그 외 선생은 조선독립단 가족부대를 만들고 부대원들과 함께 훈련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선생은 지도자가 먼저 모범이 되어야 한다면서 백발을 휘날리며 포가둔 뒷산에 올라가 군사훈련에 참가하였다. 이 지역 주민은 그 때 우리는 조선독립단 가족 부대를 무서워했습니다. 밤중에 산에서 총소리가 난 적도 있었습니다. 윤할머니는 이따금 우리 중국 사람을 찾아와서 같이 일본놈을 쳐부수자고 선전하였습니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독립운동으로 아들이 숨진 후 열흘 만에 세상을 떠나다 


1930년대 초 선생은 요녕성 동고촌 뒷산 밑으로 이주하여 항일운동을 전개하였다. 일본군과 앞잡이들이 갑자기 들이닥쳐 집에 불을 질렀다. 모든 살림과, 서적, 사당이 불타버렸다. 이 사건으로 조선독립단원들은 산속에 숨어 지냈으며, 여자 가족들은 일본군에게 끌려갔다. 선생은 석방 된 후 중국인의 주선으로 작은 집을 얻어 지냈다. 얼마 후 아들 유돈상과 유교상이 찾아왔다. 며칠간 친척집으로 가서 지내다 아들 돈상은 조선독립단으로 가고 다른 가족들과는 모두 흩어지게 되었다. 이 때 선생은 죽고 싶은 심정이 들었다고 한다. 하지만 광복이 된 후 자손들이 잘 사는 모습을 보고 싶어 죽을 수 없었다는 것이다. 그 삶이 얼마나 어려웠는지 선생은 신세타령이라는 가사를 지어 당시의 어려운 정황을 묘사했다. 가사 속에서 일본군 때문에 한 곳에 정착할 수 없어 항상 떠돌이 생활을 할 수 밖에 없고 갈 곳도 없는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는 항일여성운동가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슬프고도 슬프다, 이내신세 슬프도다, 이국만리 이내신세 슬프고도 슬프도다, 보이는 눈 쇠경이요 들리는 귀 막혔구나, 말하는 입 벙어리요 슬프고도 슬프도다, 이내신세 슬프도다 보이나니 까마기라, 우리조선 어디가고 왜놈들이 득실하나, 우리인군 어디가고 왜놈대장 활기치나, 우리의병 어디가고 왜놈군대 득실하니, 이내몸이 어이할고 어디간 들 반겨줄까, 어디간 들 반겨줄까 


그러나 선생은 이러한 자신의 신세만을 언제까지 한탄할 수 없었다. 현실은 피하고 싶다고 해서 피할 수 있는 것이 아니었다. 선생은 중국인의 집과 친척 집을 돌며 피신하다 해성현 묘관둔으로 이사했다. 다시 이곳을 항일운동의 근거지로 삼았다. 아들 유돈상은 각지를 돌아다니며 독립운동을 전개하다 장인 음성국과 함께 일본 헌병에 체포되었다. 그 후 혹독한 고문을 받고 풀려났으나 집에 돌아오던 중 선생의 품 안에서 순국하였다. 선생도 얼마 후 세상을 떠났다. 아들 유돈상이 숨진지 11일 만인 1935년 8월 1일이었다. 정부는 선생의 공훈을 기리어 1983년 대통령 표창과 1990년 건국훈장 애족장을 추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