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 ‧ 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기억과 기념, 그리고 희망찬 미래
국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위원회 활동

(2019.4.9.) 100주년 국민참여 기념사업 인증 보도자료

2019-09-24

100주년 기념사업을 인증해 드립니다.

 -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하여 개인, 단체, 기업 등이 추진한 모든 활동 대상

 - 기념식, 공연·전시 등 문화·예술행사, 콘텐츠 제작·배포, 도서출판, 굿즈 제작 등

 - 인증된 사업은 모두『100주년 기념사업 백서』에 수록


□ 대통령직속「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 국무총리, 한완상 전 통일·교육부총리, 이하 '위원회)는 국민이 직접 기획하고 추진한 기념사업(활동)을 100주년 공식기념사업으로 인증하는 절차를 올해 말까지 계속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국민참여 기념사업 인증'의 목적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모든 국민이 100주년을 기억하는 주인으로서, 정성을 담아 만든 기념사업(활동)에 공적 정당성을 부여하기 위함이다.


 ○ 기념사업 인증신청은 국내·외 어린이부터 어르신, 개인 또는 단체, 기업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비영리 활동은 물론 영리활동도 가능하다.


 ○ 참여 사업의 형태는 기념식, 공연·전시 등 문화·예술행사, 콘텐츠 제작·배포, 도서출판, 굿즈 제작까지 제한이 없다.


 ○ 기념사업(활동)은 완료 후 위원회 홈페이지*에 인증을 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인증사업으로 선정된다.

  * 위원회 홈페이지(http://19together100.pa.go.kr) → 100년 참여마당 → 국민참여 기념사업 인증신청 → 신청서 다운로드 → 인증 신청하기

  ** 인증심사 : '19년 11월 말까지 월 1~2회 심사 예정


 ○ 인증사업으로 선정되면, 위원장명의의 인증서를 교부하고, 위원회 홈페이지에 게재하여 일반인들이 볼 수 있게 하며, 우수 사업에 대해서는 연말 시상식도 진행할 예정이다.


 ○ 특히『100주년 기념사업백서』에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으로 수록되어, 역사에 길이 남게 될 예정이다.


□ 인증에 참여한 프로젝트 그룹 <기억>의 대표 김아람 씨는 100년 전 역사를 되새기는 전시회를 같이 준비한 창작자들과, 방문한 이웃들을 만나면서 가슴 벅찬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고 밝혔다.


□ 한완상 위원장은 '100년 전 3·1운동의 자유와 평화를 위한 자발적인 참여를 기억·계승하기 위한 국민참여 인증사업에 전 국민이 함께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붙임 : 보도자료(사업 예시 포함) 1부.



댓글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