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웹사이트는 국민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대통령기록관에서 보존 ‧ 서비스하고 있는 대통령기록물입니다.
This Website is the Presidential Records maintained and serviced by the Presidential Archives of Korea to ensure the people’s right to know.

기억과 기념, 그리고 희망찬 미래
국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 갑니다

위원회 활동

(2019.7.2.) 독립유공자 후손 후원금 마련 업무협약 체결

2019-07-02

독립유공자 후손 후원금 마련 업무협약 체결

100주년 위원회·국가보훈처·한국조폐공사·NH농협은행·우리은행

 

- 3·1운동 및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 후손 후키로 뜻 모아

- 100주년 기념금메달 판매 수익금 독립유공자 후손에 기부

- 역대 최초「기념금메달·기념주화 결합제품발행

 

□ 대통령직속「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공동위원장 : 이낙연 국무총리, 한완상 전 통일·교육부총리, 이하 '위원회')는 국가보훈처(처장 피우진), 한국조폐공사(사장 조용만), NH농협은행(은행장 이대훈) 및 우리은행(은행장 손태승)과 7월 2일(화) 오전 11시, 정부서울청사 3층 대회의실에서「독립유공자 후손 후원금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이날 협약식에는 △한완상 위원회 위원장, △이병구 국가보훈처 차장, △조용만 한국조폐공사 사장, △이대훈 NH농협은행장,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 겸 우리은행장이 참석했다.

 

□ 이번 업무협약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계기로, 참여기업들의 자발적인 사회공헌·기부활동을 통해 독립유공자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확산시키고 모금된 후원금 지급으로 독립유공자 후손의 생활 안정에 도움을 주고 자긍심을 고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후원금은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계기로 연속 발행 중인 기념주화 3차분(최종) 발행과 연계하여,「기념금메달 & 기념주화 결합제품*」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한국조폐공사, NH농협은행 및 우리은행으로부터 기부 받아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전달될 예정이다.

 * 9.26.(목)발행 예정, 금메달 및 은화 5종 결합제품

 

□ 특히 협약식에서는 100주년 기념금메달의 실물도 함께 공개되었다.

 

○ 앞면은 "3·1운동 이후 100년 동안 굴곡의 역사를 거치면서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한 대한민국의 밝은 미래를 떠오르는 태양"으로 표현하였으며,

 

○ 뒷면은 "미래 100년을 이끌어 갈 후손에게 세계 속 하나 된 대한민국이라는 비전을 제시"하는 모습을 한반도기 등을 통해 표현하였다.

※ 예약접수 기간은 7월 4일(목)부터 17일(수)까지이며, NH농협은행·우리은행 지점 및 홈페이지(banking.nonhyup.com, www.wooribank.com)를 통해 접수한다.

​□ 한완상 위원장은 "독립유공자분들의 공공적이고 감동적인 헌신이 있었기에 현재의 대한민국이 존재한다"면서 "그들을 잊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였다.

​○ 또한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이번 후원사업을 통해 독립유공자에 대한 감사의 의미를 전달하고, 전 국민과 함께 100주년을 마무리 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큰 기대를 나타냈다.

 

댓글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