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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12
◇ "100주년 기념 홍보탑 이벤트" 올해의 가장 영예로운 기관상 대상, 라이브이벤트 부문 공기업 이벤트 혁신상 금상, 라이브이벤트 부문 비영리 기구 이벤트 혁신상 금상 수상
◇ 100주년 뮤직비디오 "나의 땅" 마케팅 부문 소셜미디어 마케팅 혁신상 은상
□ 대통령 직속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위원장 : 국무총리, 한완상 전 통일.교육부 총리, 이하 '위원회')가 2019년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에서 올해의 가장 영예로운 기관상 분야의 대상을 수상하였다.
○ 아울러, 라이브이벤트 부문에서 2개의 금상과 마케팅 부문에서 은상 1개를 수상하며 100주년 기념사업을 국제적으로 알리는 쾌거를 달성하였다.
○ '2019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29개국의 조직 및 개인이 비즈니스 분야에서 이룬 혁신 성과를 평가하는 상으로 국내외 굴지의 기업체 및 정부기관이 참가하는 비즈니스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데, 올해에는 총 16개국, 900여편이 출품됐다.
□ 위원회가 기획한 '홍보탑 이벤트'는 지난해 12월 20일 서울 광화문 중앙광장에서 진행된 제막식과 함께 시작됐다. 홍보탑은 상해 임시정부 청사를 모티브로 하여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의 유산을 시각화하는 데 초점을 맞춰 만들어졌다.
○ 홍보탑 제막식을 시작으로 금년 4월말까지 약 5개월 간 △ 소원을 적은 태극볼 넣기 △ 독립선언서 작성 등 상설 이벤트를 진행하였고, 태극볼 넣기 이벤트에 1만8,000여 명, 독립선언서 작성 이벤트에 1만1,000여 명이 참여하였다.
○ 100주년 3.1절에는 홍보탑을 거점으로 '낭독하라 1919, 만세하라 2019 이벤트'를 진행하여 많은 사람들이 온.오프라인으로 100주년을 기념하고 참여하며 그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하였다.
○ 특히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일인 4월 11일을 중심으로 홍보탑 이벤트와 연계하여 (주)KT 및 국토정보공사(LX)와 함께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등 5G기술을 활용한 대한민국 임시정부 체험관을 마련하고 다양한 체험행사를 진행하였다. 또한, 4월 11일 당일에는 100주년 기념음악 '3456'에 맞춰 율동 버스킹 공연이 진행돼 남녀노소 모두에게 높은 호응을 이끌어 냈다.
○ 이밖에도 홍보탑에서는 △그래피티 이벤트 △ 무명여성독립운동가 기념탑 건립을 위한 그림 전시회 △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 음악 퍼포먼스 공연 등의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었다.
□ 위원회에서는 100주년 기념사업을 국민과 함께 호흡하는 축제의 장으로 만들기 위하여 홍보대사 비와이를 통해 기념음원 '나의 땅'을 만들고 뮤직비디오 형식의 홍보영상을 제작하였다.
○ '나의 땅'은 다소 어려운 주제를 세련된 색감과 영상미로 구현했고, 우리나라 100년에 대해 반추하고 평화와 번영의 새로운 100년을 향한 민중의 열망을 강렬한 안무로 표현하여 국민이 역사의 주인공임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음원과 영상은 VIBE(네이버뮤직), 멜론, 지니뮤직 등 주요 음원사이트와 유튜브 등 소셜 계정을 통해서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의 의미를 더 많은 국민과 함께 하는 역할을 하였다.
□ 위원회는 "이번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 수상이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가 추구했던 인류 보편의 가치를 아시아는 물론 전세계 국가의 다양한 사람들과 함께 나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매우 기쁘다"고 소감을 밝히면서,
○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의 '정의.자유.민주.평화.인권.평등.인류애'라는 가치를 대한민국 국민은 물론 세계인들과 함께 공유하고, 앞으로도 100주년 기념 축제에 더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하였다.
□ 2019년 아시아-태평양 스티비상 시상식은 5월 31일(금) 오후 5시 싱가포르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개최되었다.